센터소개
센터장 | 신은진 / 인천대학교 일본지역문화학과 교수 |
---|---|
소개글 | 일본사회언어연구센터에서는 응용언어학의 하나로 일본어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언어는 사회와 문화, 사람을 이어주는 연결고리이나 이들을 변화시키는 촉매이기도 합니다. 일본어의 지역 방언과 젠더어(남성어와 여성어), 유행어, 속어, 약어, 믹스어 등 언어선택과 사용의 변화는 국내외 일본어 사용자의 일본어에 대한 인식과 감정을 변화시키고, 사용 선택에 영향을 미쳐 새로운 네트워크나 아이덴티티로 변환되기도 합니다.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일본어 사용은 언어접촉과 언어교류를 통해 개인과 미디어에 다양한 언어행동과 언어경관을 만들고 있습니다. 일본어를 통해 세상을 조망하고자 하는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
연구 참여자 | - |
연구실적 및 과제
저자 | 연구과제명 | 연도 |
---|---|---|
신은진 | 시각장애 학생 전공일본어 학습평가 사례연구, 일어일문학연구, 제126권(집), pp.257~280 | 2023 |
신은진 | 학습자 다양화 수용을 위한 프리스터디 ― 시각장애 대학생의 일본어 교수학습 사례를 통하여 ―, 일본어교육연구, 제59권(집), pp.227~241 | 2022 |
신은진 | 비대면 일본어수업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조사 - JLPT 문법수업 피드백을 중심으로, 일어일문학연구, 제121권(집), pp.133~152 | 2022 |
신은진 | 비대면 동영상 일본어수업의 강의만족도: 언택트 “일본어작문”에 대한 학습자 평가, 일본어학연구, 68, pp.107-121 | 2021 |
신은진 | 日本語授業のPBL導入と運営: 教科書ベースの教室活動を中心に, 일본어학연구, 64, pp.155-171 | 2020 |
신은진 | 일본어 수업의 설계와 실천: 일본어 작문 수업을 중심으로, 인문과학연구논총, 41(2), pp.39-62 | 2020 |
신은진 | 계절학기 일본어수업의 동기부여: 학습동기가 낮은 일본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일본어학연구 ,60, pp.87-99 | 2019 |
신은진 | 계절학기 교양일본어수업 실천: 사이버캠퍼스 활용을 중심으로, 일본어학연구, 58, pp.63-81 | 2018 |
신은진 | 일본어수업 블렌디드러닝 실천연구: 교직과목 “논리와 논술”의 LMS활용, 일본어교육연구, 45, pp.77-93 | 2018 |
신은진 | 「日本語作文」のブレンデッドラーニング: 大学LMSを使用した授業実践, 일본어교육연구, 41, pp.79-97 | 2017 |
신은진 | LMS사용에 관한 학습자 평가: ‘일본어작문’ 수업을 대상으로, 일본문화연구, 64, pp.161-178 | 2017 |
신은진 | ブレンデッドラーニング授業の設計と運営:「メディア日本語」の実践を通して, 일본어교육연구, 37, pp.119-138 | 2016 |
신은진 | グループ活動を取り入れた日本語授業の試み: 学生の活動評価を中心に, 일본어학연구, 47, pp.35-55 | 2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