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 HOME
  • 소개
  • 인사말

학제간 공동연구와 연계사업을 통해 종합적인 일본학 연구거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천대학교 일본문화연구소는 ‘일본’에 대한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학제간 연구를 위한 거점연구소 마련과 육성을 목적으로 2008년 7월 설립되었습니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일본’ 연구와 학술교류를 통해 가까운 장래 일본을 포함한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학문적 토대 구축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문학에 기초한 문화, 사회, 예술 등의 다양한 학제간 공동연구 및 연구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학문분과 간 협력과 대화를 통해 통섭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동안 한국연구재단의 일반공동연구사업·인문도시지원사업·시민인문강좌지원사업, 동북아역사재단의 공동연구지원과제 등 다양한 연구사업을 수행하였고, 2018년에는 우리대학 우수연구소에 선정되기도 했으며, 2019년에는 연구소 전임연구원인 학술연구교수를 채용하였습니다. 최근 우리연구소는 일본의 지방문제, 장소인문학, 서브컬처 등 새로운 일본학 분야의 주제에 대해서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연구 관점과 방법론에 대해서 다양한 도전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학과 전임교수 중심으로 운영되던 연구소의 문호를 개방하여 다양한 전공분야의 신진연구자들이 연구소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일본연구의 새로운 학문적 패러다임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중심과 주변, 현장과 문헌을 횡단하며, 새로운 일본연구 플랫폼을 확립하고 동아시아의 신진 연구자들이 함께 협력하는 일본학 연구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천대학교 일본문화연구소장